쇠뜨기는 여러해살이 풀로 전국적으로 흔한 잡초 중에 잡초로 생명력이 아주 강하다.
원폭으로 폐허가 된 일본의 히로시마에서 가장 먼저 싹을 틔운 것이 바로 쇠뜨기이다.
생명력이 강한 식물이 대부분 약효가 뛰어난 약초들이 많은데 쇠뜨기가 이에 속하며 우리나라에서뿐만 아니라 동서양 모두 인정하는 탁월한 약효를 가지고 있다.
강력한 항염증, 항산화 효능을 가지고 있는 쇠뜨기!
쇠뜨기라는 명칭은 소가 잘 뜯는 풀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쇠뜨기는 꽃을 피우지 않고 이른 봄에 줄기 끝에 포자로 번식하는 양치식물 종류로 속새과의 다년초이다.
특이하게도 쇠뜨기는 뱀머리 같은 것에 포자를 미리 달고 있는 줄기를 먼저 올린다.
뱀머리를 닮아서 뱀밥이라고도 부르기도 하고 쇠뜨기의 '생식줄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포자를 날리고 나면 이 생식줄기가 쓰러지기 시작하고 녹색줄기와 잎을 가진 원줄기가 올라오는데 그것을 '영양줄기'라고 한다.
버섯처럼 포자로 번식하고 뿌리가 뻗어나가 번식하기도 한다.
쇠뜨기는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쇠뜨기의 한약명은 문형(問荊)이며 청혈, 해독, 이뇨, 지혈제로 사용되었다.
서양에서는 말꼬리를 닮았다 하여 'Horsetail'이라고 불렀으며 유럽에서는 항암과 신장, 방광의 결석, 류머티즘에 효능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었다.
현대의학에서는 심혈관계 질환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으며 항종양효과, 이뇨를 통한 중금속의 해독작용 효과 등 다양한 임상 연구가 발표되고 있다.
쇠뜨기에는 시금치의 150배가 넘는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고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철분, 비타민C, 인, 마그네슘, 망간, 아연, 유황, 탄닌, 규산 등의 다양한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쇠뜨기는 우엉, 시금치, 쑥갓 같은 채소보다 10배 이상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 쇠뜨기의 대표적인 효능
1. 면역 조절 및 항염증
쇠뜨기는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용량 의존적으로 억제시킨다는 내용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내용의 결론은 쇠뜨기가 면역 조절을 통한 항염증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인체 내에 면역세포는 소장과 대장이 70%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장과 면역체계는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장의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최강의 식이섬유가 바로 쇠뜨기다.
2. 항산화
쇠뜨기에는 항산화 물질인 다양한 페놀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3. 상처 치유와 재생
쇠뜨기에는 규소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규소는 유리와 반도체의 소재이며 식품 첨가제로는 방부제로 사용된다.
쇠뜨기의 세포막을 전자현미경으로 봤을 때 세포막에 규소가 10% 함유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다른 식물들보다 월등히 많이 함유하고 있다.
규소는 인체 내에서 콜라겐을 합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이다.
콜라겐은 피부, 근육, 인대, 관절, 모발, 뼈를 구성하는 필수 성분이고 세포막 형성에 기반이 되며 각종 장기와 혈관의 주성분이다.
쇠뜨기의 이러한 작용으로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고 혈관을 재생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그 결과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개선시키고 손발톱 깨짐이나 모발의 끊어짐을 방지하는데도 좋다. 그리고 피부의 기미와 주름 등에도 도움이 된다.
4. 골다공증 예방
칼슘이 풍부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좋고 뼈를 튼튼하게 해 준다. 특히 뼈를 형성할 때 콜라겐은 건축물에서 철근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 규소 성분이 콜라겐 형성에 도움을 주고 콜라겐과 칼슘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여 뼈의 골밀도를 증가시킨다.
위의 대표적인 효능이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는다.
1. 호흡기 질환 개선
만성 기관지염, 기침,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된다.
쇠뜨기의 규소 성분은 폐결핵과 폐의 공동을 치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비뇨기 계통 질환 개선
신장염, 방광염, 요도염 등 비뇨기염증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고 신장과 방광의 결석을 녹이는 효능이 있다.
전립선 비대증, 요실금, 야뇨증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이뇨작용이 뛰어나 소변이 잘 나오게 하여 부기를 빼주고 몸속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지혈작용
지혈작용으로 생리과다, 출혈, 각혈, 소변출혈, 장출혈, 코피 등을 멎게 해 준다.
4. 피부질환 및 탈모 개선
쇠뜨기에는 규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피부 세정효과가 좋고 지성피부에 특히 좋다.
아토피 피부염, 부스럼, 여드름, 습진, 짓무른 상처, 무좀, 종기 등에 효과가 있다.
무좀과 습진에는 생잎 줄기를 짓쪄 바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비듬, 탈모예방에 좋고 머리카락이 갈라지고 끊어지는 것을 완화시키고 모발을 건강하게 해 주며 손톱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5. 혈관질환 개선
혈관을 청소해 주어 고혈압, 동맥경화에 도움이 된다.
6. 당뇨병 예방
혈당을 낮춰준다.
7. 심장 건강
심장 수축력을 높여 심장을 튼튼하게 해 준다.
8. 빈혈 예방과 개선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에 좋다.
9. 항암작용
항산화 효과가 있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해 준다.
10. 정력 왕성
식물 비아그라로 불릴 정도로 정력에 좋다.
11. 통풍 예방
요산을 감소시켜 통풍 예방에 도움이 된다.
12. 노화 방지, 면역력 증강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C, 사포닌,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몸속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방지해 주고 면역력을 길러준다.
13. 만성피로 개선
다양한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만성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
14. 소화기 질환 개선
위와 장을 건강하게 해 준다.
15. 간 기능 개선
간염, 간경화 등에 효능이 있다.
16. 류머티즘 관절염, 근염, 임파선 질환, 만성 기관지염, 관절염, 궤양성 염증 등 각종 염증에 효과가 있다.
17. 치주, 치은염 등 구강건강에 효과가 있다.
◈ 쇠뜨기 활용법
1. 생식줄기는 나물, 꽃차, 담금주, 발효액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쇠뜨기의 생식줄기를 생으로 먹으면 식감도 좋으면서 맛은 달다. 나물로 무쳐 먹으면 맛이 아주 좋은데 영양도 함께 챙길 수 있다.
나물로 먹을 때는 생식줄기의 마디마다 퇴화된 잎이 있는데 이것을 제거하고 먹는다.
살짝 데쳐서 물기를 꼭 짠 후 양념에 무쳐 먹거나 볶음, 조림, 튀김, 죽, 비빔밥 등 다양한 요리에 이용할 수 있다.
포자낭을 따로 떼어내어 말린 후 차로 우려내어 마셔도 아주 좋다.
발효액, 담금주로 이용할 수도 있다.
2. 영양줄기는 푸른색이 유지되도록 그늘에서 잘 말려 약재와 목욕제 등으로 이용하기도 하고 생체를 발효시켜 발효액으로 복용할 수도 있다.
▶ 쇠뜨기 효소 만드는 방법
쇠뜨기 영양줄기 400g, 설탕 400g을 1:1 비율로 담는다. 용기에 담기 전에 쇠뜨기를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설탕을 뿌려 골고루 잘 버무린 후 용기에 담고 그 위에 설탕을 덮어주면 발효액이 더 잘 만들어진다.
▶ 쇠뜨기 담금주 만드는 방법
쇠뜨기 영양줄기를 물에 깨끗이 씻어서 하루 이상 건조해 물기가 다 마르면 썰어서 용기에 담은 후 담금술을 부어 잘 밀봉한다. 100일 이후에 건더기를 걸러내고 마신다.
◈ 쇠뜨기 약재 활용법
잘 말린 쇠뜨기 약재를 하루 기준 10~15g 달여서 나눠 마신다.
쇠뜨기는 찬 성질이기 때문에 황기 등을 넣어 함께 달이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쇠뜨기 부작용
쇠뜨기에는 소량의 알칼로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뛰어난 약성을 가지고 있지만 과다 복용하면 독성을 일으킬 수 있다. 적당한 양을 복용할 것을 권장한다.
임산부는 복용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