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age

보리수열매 효능(천식, 만성기관지염) / 먹는방법과 부작용은?

docall 2022. 6. 23. 00:18

 

◈ 보리수 열매란?
보리타작할 때 즈음 익는다 하여 보리수라고 한다.
보리수는 생명력이 강해 약을 치지 않아도 병충해를 입지 않는다. 번식력도 강해 알아서 잘 자란다.

 

뜰보리수 열매


보리수 열매는 봄에 달리는 뜰보리수(보리똥)와 9월에 달리는 토종 보리수 열매가 있다.

 

토종 보리수 열매


뜰보리수 열매는 6~7월에 열매가 익으며 토종 보리수 열매는 가을에 익는다.

 

뜰보리수 열매


뜰보리수는 원산지가 일본이며 토종 보리수보다 열매가 2~3배 크고 과즙도 많은 것이 장점이다. 

 

토종 보리수 열매

 

반면에 토종 보리수는 주로 약재로 사용된다.

보리수의 대표적인 효능은 기침, 천식, 설사, 심혈관계 질환, 숙취해소 등을 꼽을 수 있다.


보리수 열매는 맛이 새콤달콤하고 떫으며 성질은 평하다.


보리수는 열매와 잎, 뿌리, 줄기 모두 약재로 사용된다.

 



◈ 보리수 열매 효능

1. 기침, 천식
보리수 열매의 타닌(tannin) 성분은 소염작용을 하여 기관지 염증에 도움을 준다. 꾸준히 섭취하면 잦은 기침과 천식, 가래, 만성 기관지염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 

 


2. 노화방지, 피부미용
보리수 열매에는 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펜과 폴리페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노화를 방지해준다.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유익한 여러 가지 성분들이 많아 피부미용과 면역력 증진에도 좋다.

 


3. 여성건강
보리수 열매는 지혈작용에 효과가 있다. 여성의 생리불순에 좋으며 생리의 양을 조절해주어 여성건강에 좋다.
그리고 출산 후에 생기는 산후부종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4. 숙취 해소 및 갈증 해소
보리수 열매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 숙취해소에 좋다. 그리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 손상된 간의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5. 설사, 변비 예방
보리수 열매의 식이섬유는 변비예방에 좋으며 설사도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변비가 심하다면 섭취 양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6. 심혈관계 질환 예방
보리수 열매의 라이신, 타닌, 레티놀, 니아신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주어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주어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것을 예방해 준다.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7. 소화불량
보리수 열매는 소화불량에 효과가 있다. 속이 더부룩하거나 좋지 않을 때 섭취하면 속이 편안해진다.

8. 기타
보리수 열매는 정신을 맑게 해주고 화기를 내려주어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어 심신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구충 작용, 치질 등에도 효과가 있다.

 

 

 

◈ 보리수 열매 먹는법

 


보리수 열매는 수확시기가 매우 짧고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오래 보관하며 먹을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그래서 보리수열매는 수확하자마자 오랫동안 보관하면서 먹을 수 있도록 꿀에 재워 놓고 먹거나 효소 혹은 식초로 만들어 먹기도 하고 보리수 열매 잼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 보리수 열매 부작용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보리수에 풍부한 타닌 성분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변비가 생길 수 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