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ure and People

당분 흡수 방패라고 불리는 키토올리고당 "고투카원" 효능(혈당관리)

docall 2022. 3. 14. 14:25

 

◈ 고투카원이란?

 


갑각류인 게나 새우의 껍질에 풍부한 키틴에서 추출한 것을 고투카원이라고 한다. 간단하게 다시 설명하자면 키틴과 키토산을 잘게 쪼개어 우리 몸에 흡수가 잘되도록 키토올리고당으로 가공한 것을 말한다.


 키토올리고당이란?
갑각류 껍질에 존재하는 고분자 다당류 물질인 키틴을 소화 흡수율이 높은 저분자 형태로 분해한 물질이다.

 


키토올리고당은 우리나라 식품의약품 안전평가원에서 혈당조절 개별인정형으로 인정했다.

식후 혈당 수치가 급격히 높아지는 사람이 고투카원을 섭취하면 식후 1시간 후에 섭취하지 않은 것보다 혈당이 현저히 낮아진다.

식후 혈당관리에 소홀하면 당화혈색소 수치가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질 수 있다.

 


 당화혈색소란?

2~3개월 동안의 평균적인 혈당조절 상태를 나타내는 수치를 말한다.
즉, 혈당관리가 잘 되고 있는지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당뇨 성적표라고 할 수 있다.

 


<출처 약학회지(2012)>
당화혈색소가 높아지는 것은 대단히 위험하다.
당화혈색소 1% 증가 시 평균 혈당이 29mg/dL 증가하기 때문이다.

당뇨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혈당관리를 꾸준하게 해서 당화혈색소를 낮추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출처 : 식품 및 기능 저널(2014)>
고투카원이 당화혈색소에 미치는 영향
고투카원을 섭취한 전 당뇨환자 51명은 당화혈색소가 4% 감소했다는 실험 결과를 얻었다.


 고투카원이 혈당을 낮추는 원리?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에너지 생성을 위해 포도당으로 분배되어 흡수되는데 고투카원은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여 탄수화물 분해를 감소시켜 혈당 수치를 낮추게 된다.

 



<출처 : BMC 보완 및 대체의학(2014)>

 


고투카원이 탄수화물 분해에 미치는 영향
당뇨를 유발한 쥐에게 42일간 고투카원을 섭취시켰더니 글루코아밀라아제 활성이 억제되었다는 실험 결과를 얻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