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ure and People

관절 건강 신소재 '가자 추출물'의 효능과 가자 추출물 건강기능식품 구입할 때 체크할 점

docall 2023. 3. 4. 20:47

 

 

45세 이상이 겪는 만성질환 1위는?

관절염

 



관절 건강 신소재로 불리는 '가자 추출물'

가자 추출물은 해외에서는 이미 정식 등재되었다.


미국 FDA, 캐나다 보건부, 영국 식품표준청, 대한민국 약전에 등록되었다.

가자는 열대성 식물인 가자나무의 익은 열매를 말린 것이다.

 

 



인도의 히말라야 산맥에서 자생하는 가자는 몽골과 티베트의 생약 중 최고의 천연 약재이다.

티베트에서는 가자를 King of Medicine(치료약 중의 왕)으로 불린다. 

 


가자 추출물은 익은 가자 열매를 말린 다음 추출한 원료를 가자 추출물이라고 한다.

가자 추출물에는 엘라그산, 탄닌, 페놀산, 플라보노이드 등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게다가 비타민C가 풍부하여 항염, 항바이러스에 도움을 준다.

아유르베다에 의하면 가자는 항염증, 항산화 효과, 소염제, 진통제, 상처 정화 및 치료에 사용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동의보감에는 가자(가리륵)는 맛은 쓰고 성질이 따뜻하며 독이 없다. 담을 삭이고 기를 내리며 폐기로 숨이 찬 것과 신기를 낫게 한다.라는 내용이 명기되어 있으며 염증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가자 추출물연골에 중요한 구성 성분이 개선되는 변화를 가져온다.

연골을 구성하는 주 성분인 당단백질인 콤프(COMP ; Cartilage oligomeric matrix protein)는 연골 내에 있어야 하는데 관절염이 생기거나 연골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연골의 마모에 따라 분해되어 혈중으로 배출되게 된다.

 

 

 그래서 관절염이나 연골마모가 심하면 혈중 콤프(COMP) 농도가 상승하게 된다.

의학계에서는 혈액의 콤프(COMP) 농도를 관절염의 초기 진단 지표로 사용하고 있다. 

콤프(COMP) 농도는 관절 연골의 손상에 매우 민감한 지표라서 MRI 또는 X-RAY로 진단하지 못하는 미세한 손상까지도 콤프(COMP) 농도를 통해 감지할 수 있다.

 


가자 추출물은 혈중 콤프 농도를 개선시키는 효과를 보이는데 혈중 콤프 농도를 개선한다는 것은 연골의 파괴 및 관절염을 방지하고 개선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2020>
40세 이상에서 90%는 관절 연골에서 퇴행성 변화를 보이지만 이 중에서 30% 정도만 증상이 있다.
다시 말해 10명 중 7명은 증상조차 없다는 것이다.


콤프(COMP) 농도는 방사선학적으로 진단 불가능한 손상까지도 감지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콤프(COMP)를 잘 관리하는 것은 관절염 관리에 매우 중요하다.

가자추출물은 인체적용시험에서 관절 건강 지표에 유의적 개선이 확인되었다.


<출처 : Lopez et al. BMC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2017)>
가자추출물 섭취 84일 후 관절염 통증 및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결과를 얻었다.
뿐만 아니라 무릎의 뻣뻣함과 신체적 기능이 유의미한 완화 결과를 나타내었다.

 


<출처 : Applied Science 2020>
가자 추출물 섭취가 관절염에 미치는 영향
3주간 가자 추출물 섭취 후 절뚝거림, 부종, 골관절염 관련 증상이 개선에 도움이 되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가자 추출물 섭취 12주 후 혈청 콤프(COMP) 농도가 기존대비 8% 감소하는 유의적 개선이 확인되었다.

어떤 실험에서는 가자 추출물이 연골 세포 재생 및 연골 파괴 성분을 억제하는 효과까지 보였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관절 관련 원료 중 혈청 콤프(COMP) 농도를 케어할 수 있는 원료는 가자 추출물이 유일하다.

현재 가자 추출물은 관절 연골 건강에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신소재로 불리고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가자 추출물을 구입하는 것이 쉽지가 않다. 그래서 가자 추출물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 가자 추출물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때 확인해야 할 점은?

1. 100% 식물성 원료인지 확인할 것.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 중에는 동물성 연골에서 추출한 원료 혹은 수액에서 추출한 원료를 사용하는 제품이 있다.
이러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소화장애, 위장장애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2. 식약처 인정(개별 인정형 원료) 확인할 것.
식약처에서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건강 지표에서 개선"이 확인된 개별 인정형 원료인지 확인해야 한다.


가자 추출물 일일 권장 섭취량은?

500mg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