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ure and People

작약 효능(류마티스 관절염, 자가면역질환, 심혈관계 질환, 항염증, 항균, 면역조절작용)과 부작용

docall 2023. 5. 11. 23:10

 

 

작약의 꽃은 매우 아름답다. 개화시기는 4~5월이다.

 

작약 꽃


작약의 뿌리는 오래전부터 한약재로 사용되었다.

 

작약 뿌리


동의보감에 의하면 작약이 들어간 한약처방이 광범위하다. 

작약은 진통, 항염증, 항균작용, 혈액순환, 심혈관계질환 개선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최근 해외에서는 작약의 추출물을 이용하여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가 활발하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자가면역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작약의 효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작약의 효능

1. 항염증, 면역조절 작용


작약에는 페오니프롤린(paeoniflorin)과 알비프롤린(albiflorin)이라는 대표적인 유효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페오니프롤린은 면역조절기능과 항염증 작용을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자가면역질환이 발생하면 다양한 염증성 사이토카인들이 발생하고 사이토카인의 신호전달 체계에 의해서 면역반응이 일어나고 염증이 발생하게 된다. 이때 페오니프롤린은 사이토카인 분비를 억제하여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을 조절한다.

 


프로스타글란딘과 같은 염증 매개 물질도 페오니프롤린 성분이 들어가면 물질의 분비가 억제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활액막이 증식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페오니프롤린은 활액막이 과증식 하는 것을 막아준다.

작약 추출물을 이용한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개발에 중국은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MTX와 같은 기존의 면역억제제들은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페오니프롤린 성분을 잘 이용하면 면역억제제를 대체하거나 혹은 보조할 수 있는 신약이 개발될 수도 있다. 

 

 

지금은 MTX와 같은 기존의 면역억제제 보다 부작용은 적지만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꾸준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앞으로 더 발전된 신약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 심혈관계 질환 개선


작약은 혈압을 내려주고 심장의 관상혈관들을 확장시켜 심장 주변의 혈류를 원활하게 해 주어 심혈관계 질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


진무탕이라는 한약처방에는 복령, 부자, 작약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예전에 심장질환에 많이 사용되었다. 부정맥이 있거나 심장질환을 예방하려는 사람에게 진무탕은 많은 도움이 된다.

 



3. 진통, 항경련 작용


작약의 대표적인 처방 중에는 작약감초탕이라는 것이 있다. 작약과 감초 두 가지만 들어가는 한약이다.


작약감초탕은 여러 가지 통증치료에 사용된다. 갑자기 발생하는 근육통, 종아리 쥐, 급성요통, 다리통증, 근육경련에 의한 급성복통 등 다양한 통증 중에서도 급성이면서 심한 통증에 작약감초탕을 사용한다. 작약감초탕은 '거장탕'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는데 '지팡이가 필요 없게 하는 탕'이라는 뜻이다. 

 


심한 운동 후 근육통, 여성의 생리 때 복통, 자기 전에 다리에 쥐가 날 것 같은 증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

※ 작약감초탕 만드는 방법
물 1L + 작약 6g + 감초 6g을 끓는 물에 넣고 약불에 30분 정도 끓이면 된다.


4. 우울증, 기분장애 개선


페오니프롤린 성분을 우울증 환자에게 투여해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는 논문들이 다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계지, 작약, 목단피, 도인 등이 들어간 계지복령환이라는 한약이 있는데 우울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된 논문들이 있다. 또 가미소요산이라는 작약이 들어간 처방도 있는데 갱년기 우울감과 스트레스 그리고 짜증과 분노를 조절할 수 있도록 여성에게 많이 처방되고 있다.

 


이 처럼 작약은 우울증, 기분장애를 개선하는 데 사용되며 많은 연구가 아직도 진행 중이다.


5. 기타
항바이러스, 항균, 항 궤양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


◈ 작약 분류

1. 적작약
보통 야생에서 채취한 작약이며 페오니프롤린 성분이 백작약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다.
항염증, 혈액순환 등에 효능이 뛰어나다.

2. 백작약
백작약은 보통 재배하는 경우가 많으며 알비프롤린 성분이 좀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진정작용, 진경작용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작약은 대부분 맨질하고 하얗다. 상품성을 높이기 위해 가공한 것이라서 품질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 작약 부작용 및 주의할 점

작약은 독성이 없고 큰 부작용이 없다. 하지만 과다섭취 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평소에 설사를 자주 하고 복통이 있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하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