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ure and People

송담 효능(관절염, 근육통, 고혈압, 당뇨, 기관지, 면역, 항암 등)과 먹는 방법(송담차, 송담 담금주 담는 방법)

docall 2023. 4. 9. 18:17

 

 

등산을 하다 보면 소나무를 감고 있는 넝쿨을 가끔 볼 수 있다.

송담이라고 하는 넝쿨 식물로 소나무의 송진과 좋은 성분을 먹고사는 소나무 담쟁이넝쿨이다.

 


약재로는 거의 산삼과 버금가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소나무의 영양분을 먹고 기생하는 송담은 소나무를 시들게 하기 때문에 송담을 채취하는 것은 소나무에게도 좋고 사람에게도 이로운 작업이다.

넝쿨을 잡아당겨보면 밑에는 잘 부러지는데 소나무에 붙어 있는 부분은 잘 떨어지지 않는다.

 


채취할 때는 소나무 윗부분에 붙어 있는 부분이 잘 떨어지도록 몇 바퀴 돌려주면 떨어진다.

송담은 소나무와 참나무에 기생하는 넝쿨만 식용이 가능하다.

 


송담은 지름이 1년에 1mm 정도씩 자라는데 지름이 3cm 정도 되면 거의 30년 정도 된 것이다.

송담은 지름이 3cm 이상 되어야 약효가 있고 2cm 이하의 송담은 약효가 좋지 않다.

수분이 있으면 곰팡이가 생겨 오랫동안 보관하기 힘들다. 

채취한 송담의 겉껍질을 벗겨낸 후 증기로 살짝 쪄 준 다음 15일 이상 햇볕에 바짝 말려준다. 

 


보통 약초는 그늘에 말리지만 송담은 햇볕에 말려 수분을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너무 굵은 것은 반으로 쪼개어 작두로 약 3cm씩 썰어서 말린다.

 


송담의 채취 시기는 11월 말~3월 말이 가장 좋다.

송담의 맛은 달고 떫으며 성질은 따뜻하다. 

활혈, 거풍, 지통작용이 있고 부인병을 치료하고 밥맛을 좋게 한다.

 

 

 

 

◈ 송담의 효능

1. 항균, 항염, 항산화 (관절염, 노화방지, 항암 등)
송담에 함유된 탄닌은 항균 작용과 항염작용을 한다.
탄닌은 소화 기능을 강화하고 장 건강을 촉진하며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고, 혈압을 낮추는데도 효과적이다.

송담에 함유된 리그닌은 항산화 작용이 있어 암 예방과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다.
리그닌은 식이 섬유질과 유사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또한, 리그닌은 항염작용이 있어 관절염과 근육통에 좋은 성분이며 항산화 작용이 있어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2. 근육통
송담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칼륨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필수적인 미네랄이다. 
근육통은 근육이 피로하거나 염증이 발생할 때 발생하는데, 칼륨은 근육 피로를 줄이고 염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다.
또한, 송담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완화시켜 주고,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근육 회복을 촉진시켜 근육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3. 혈관성 질환(고혈압, 동맥경화 등) 개선
송담에 함유된 폴리페놀류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혈관 내 상처, 염증 등을 예방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준다. 또한, 폴리페놀류는 혈관 내벽의 산화적 손상을 방지하여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송담에 함유된 퀘르세틴은 혈관 내벽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 이는 동맥경화와 관련된 혈관 손상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퀘르세틴은 혈압을 낮추는데도 도움을 준다.
또한 송담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C는 혈관 내벽을 강화하여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송담은 식이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식이 섬유질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관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4. 당뇨 개선
송담에 함유된 폴리페놀류와 퀘르세틴, 마그네슘은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성분이다. 
폴리페놀류와 퀘르세틴, 마그네슘은 혈당 수치를 안정시켜 줄 뿐만 아니라,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켜 준다.
뿐만 아니라 송담은 식이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식이 섬유질은 혈당을 안정시켜 주는 데 효과적이다. 식이 섬유질은 소화가 느리게 일어나기 때문에 혈당 상승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5. 기관지 건강, 면역력 증강
송담에는  카테킨이 함유되어 있는데 항염작용과 항산화 작용이 있어 기관지 염증을 완화시키고 기관지를 보호해 주어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송담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 염증을 완화시켜 주고, 면역력을 향상해 기관지 감염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송담에 풍부하게 함유된 마그네슘은 기관지 경련을 완화시키고 호흡기 근육을 이완시켜 호흡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6. 지혈작용
송담의 산화방지제인 카테킨과 카테코린 등의 폴리페놀 성분은 지혈 작용을 한다. 
위염과 대장염으로 인한 출혈성 질병에 작용하여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러한 성분은 혈액 내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여 혈전 형성을 방지하고, 혈관 내벽을 보호하여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7. 기타 효능
신경통, 편두통, 양기부족, 악성종양, 부인병, 가래, 기침 등에 효능이 있다.



◈ 송담 먹는 방법

1. 송담차

 


2리터 물에 송담 30g을 넣고 물이 팔팔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1시간을 더 끓인다.
식힌 후 냉장보관하여 마신다. 아침저녁 하루 두 잔씩 식후에 마시면 아주 좋다. 
송담차를 끓일 때 송담만 넣고 끓여도 좋지만 더 효과적으로 먹으려면 생강을 넣으면 좋다.
생강과 송담의 궁합이 아주 좋다. 송담의 항산화 작용과 항염증 작용에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 송담주
말린 송담을 병에 담고 30도 이상의 담금주를 송담의 3배 정도 넣고 6개월 동안 서늘한 곳에 숙성시킨 후 마신다.
말리지 않고 생송담을 넣고 술을 담으면 술이 탁하게 변하는데 약이 아닌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말린 송담을 이용해야 한다.

 



3. 송담 수액
경첩이 왔을 때 송담의 수액을 받는다. 송담이 20~30m 높이까지 올라간 것은 수액이 많이 나온다.
송담 수액은 송담차와 송담주보다 더 효능이 뛰어나다.

 

 



◈ 송담 부작용 및 주의할 점

1. 과다섭취 시 복통과 마비증상이 올 수 있다.

2. 임산부와 연세가 많으신 분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도로가나 돌에 붙어사는 담쟁이넝쿨은 독이 될 수 있으니 먹어서는 안 된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