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ure and People

청미래덩굴(망개나무)의 뿌리 토복령이란? 효능(해독, 간해독, 신장, 장, 피부, 혈관청소, 당뇨, 고혈압 등)과 부작용 및 먹는 방법

docall 2023. 1. 22. 00:05

 

 

◈ 토복령(土茯笭)이란?

 

토복령은 청미래덩굴(망개나무)의 뿌리이다.

※ 청미래덩굴은 명감나무, 망개나무라고도 하며  백합과에 속하는 덩굴성 갈잎떨기나무이다. 나무에 기생하며 사는 덩굴식물로 2m 정도 큰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고 잎은 망개떡을 싸서 찔때 사용한다. 청미래덩굴 잎에는 천연방부제 성분이 들어있어서 떡을 감싸놓으면 오래 보관하며 먹을 수 있다.

 

망개떡


열매는 9~10월에 적색으로 익어 식용으로 사용되어 왔고 뿌리는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

 


토복령을 달여서 먹으면 몸속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토복령(청미래덩굴 뿌리)


동의학사전에는 토복령을 "맛은 담담하고 성질은 편하며 열을 내리면서 습을 없애고 독을 풀어준다"라고 명기되어 있다.

 

 

 

 

◈ 토복령 효능

1. 해독작용
토복령에는 사포닌 계열의 디오스신과 사포젠인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해독하는 효과가 있다.
미세먼지, 황사, 자동차 매연에 노출되어 몸속에 중금속과 노폐물이 쌓이게 되는데 이것을 해독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수은 중독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간건강
토복령의 해독작용은 간에 있는 독소를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하여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꾸준히 섭취하면 간염, 간경화, 지방간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여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혈관질환 예방, 고혈압 개선
토복령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다. 루틴은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주고 안지오텐신 전환 요소를 줄여 혈압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4. 당뇨
토복령은 당질의 흡수속도를 늦추는 효과가 있으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식후 혈당상승을 막아주어 혈당수치를 정상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5. 면역력 강화, 항암작용
토복령 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사포닌 성분과 디오스케닌 성분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준다.
토복령의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고 항산화 작용은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6. 신장기능 강화, 이뇨작용
토복령을 꾸준히 섭취하면 신장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
이뇨작용이 활발해져 손과 발이 자주 붓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며 아침에 일어났을 때 얼굴이 많이 붓는 사람에게도 좋다.
한방에서는 소변보기가 힘들고 자주 붓는 사람에게 처방한다.

7. 장건강
토복령은 장을 튼튼하게 하고 장 내 유해 물질을 외부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평소에 변이 묽고 설사 증상이 있는 사람, 식사 후 답답하고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8. 피부염 개선
토복령은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는 독소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있다.
아토피 피부염, 여드름과 같은 염증성 질환이 있는 피부에 도움이 된다.




◈ 토복령(망개나무뿌리) 차
물 1리터에 토복령 한 줌 넣고 물의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끓인다. 
식전에 한 컵 씩 마신다.
숭늉의 구수함에 나무 잎의 향이 살짝 난다.


◈ 토복령(망개나무뿌리) 담금주 만드는 방법
말린 토복령을 유리병에 넣고 과실주용 소주 뿌리가 잠길 정도로 넣고 밀봉한다.
서늘한 곳에 6개월 이상 숙성한 후 아침저녁 소주잔으로 한두 잔 마신다.

 



◈ 토복령 부작용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변비가 있는 사람이 토복령을 섭취하면 변비가 더 악화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신장이 약해 소변을 참지 못하는 사람도 주의가 필요하다.
녹차와 토복령은 같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 품질 좋은 토복령 고르는 방법
청정지역에서 재배한 토복령을 구입하는 것이 안전하다.

320x100